'피스트 처음인데 괜찮을까요?'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한 완전 쌩뉴비 가이드입니다.


1. 더 피스트란 무엇인가

4대4 PVP입니다. PVP라서 전용 스킬이 존재하고, 늑대우리 부두에서 전용 스킬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기시간 1분+본 게임 6분(+연장전2분)으로 진행됩니다.
4명은 탱+힐+근(사몽닌용)+원(음기무흑적솬) 1명씩으로 이루어집니다.

시작하면 메달을 개인당 100개씩 들고 시작합니다. 사망하면 가진 메달의 절반만큼 잃습니다. 사망한 캐릭터가 사망한 위치에 메달이 떨어지는데요. 떨어진 메달 위에 올라가 있으면 메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메달은 직업마다 획득 가능한 최대 개수가 다릅니다.
메달 최대 소지 가능 개수: 탱 200개, 힐 125개, 근딜 175개, 원딜 150개

개인이 가진 메달 개수를 다 합쳐서 팀 메달을 세는데, 게임 시작 후 6분이 지났을 때 메달이 더 많은 팀이 이깁니다. 혹은 한 쪽 팀이 메달을 600개 이상 획득하면 그 즉시 이깁니다(콜드겜).
만약 6분이 지났는데도 메달 개수가 동일하면 2분간 연장전을 합니다. 연장전까지 가서도 게임이 안 끝나면 무승부입니다.



들어간 화면입니다. 스크린샷 맨 위쪽을 보면 남은 시간(39초), 각 직업군마다 가지고 있는 메달 개수가 보입니다. 지금은 모두 100개씩 들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닉네임 옆에도 직군과 현재 가진 메달 개수가 나옵니다.


2. 버스트란 무엇인가

상대방을 죽여야 메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짧은 순간에 상대방 중 한명에게 화력을 집중해 킬을 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걸 버스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버스트를 위해서 '집중 공격 개시'라는 전략적 대화를 이용합니다. 편의상 버스트징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전략적 대화는 늑대우리 부두에 가서 pvp프로필을 보시면 볼 수 있습니다.

피스트에 들어가서 적팀 한 명을 타겟하고 버스트징을 쓰면 머리 위에 5초 짜리 징이 생깁니다. 5초동안 숫자 54321이 사라지고, 5초 후에는 대상자 위에 칼 모양 징이 짧게 생겼다가 사라집니다.

버스트징은 한 방에 화력을 집중하자는 의미라서, 숫자 5가 54321 사라지는 동안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여러가지 준비를 하고(무도가 부채를 모으거나 용기사가 환영강타를 써서 나스트론드를 준비하던가 하는 등), 54321이 사라지고 칼모양 징이 생기면 준비해 둔 강한 스킬들을 한 번에 퍼부으면 됩니다. 그리고 보통 2글쿨 이내로 끝날 수 있게 합니다.

버스트 징은 무조건 근딜이 찍습니다. 이유는 근딜의 딜이 제일 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략 쎈 스킬들이 아무리 오래 걸려도 15초 이내로는 모여서, 버스트는 최대 15초마다 한 번씩 찍어주면 됩니다. 15초는 최대니까, 본인이 준비가 되면 더 일찍 찍어도 괜찮습니다. 근딜이 본인이 쎈 스킬이 모일 것 같다 싶으면 징 찍고 5초 후에 징 찍은 사람에게 딜을 넣으면 됩니다. 다른 직업군은 근딜의 징에 열심히 호응해서 딜 해줍시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3. 각 직업군의 역할

한줄요약
탱커: 생존기 있는 딜러
근딜: 젤쎈딜러
원딜: 원거리에서 딜되는 딜러
힐러: 우리팀 살리기

밑에 좀 더 자세히 썼습니다.

1) 탱커

위에서 썼다싶이 탱커는 생존기 있는 딜러인데요. '생존기'가 있는 '딜러'이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은 크게 2개로 나뉩니다. (근딜이 찍은) 버스트징에 호응하는 것과 파티원 케어입니다.

탱커는 다양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종류(ex 철벽 방어)도 있고,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종류(ex 흑야, 귀갑방패)도 있습니다. 자신이 버스트를 당할 때는 자가적용 생존기를 써서 최대한 데미지를 덜 아프게 맞고, 우리 파티원이 버스트를 당하고 있을 때는 파티원에게 생존기를 줘서 살아남도록 도와줍시다. 또 탱커는 보통 기절같은 cc를 들고 있는데요(이 글을 쓰는 패치 기준으로는 기절이 탱커 공용 cc기이므로 편의상 기절이라고 쓰겠습니다). 우리팀이 아프게 맞고 있을 때 적팀 근딜이나 원딜에게 기절을 넣어서 딜차단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존기와 cc기를 적절히 이용해 (본인포함) 파티원의 생존을 도우는 것이 파티원 케어입니다.

그리고 버스트징에도 호응해줘야 합니다. 강한 스킬을 준비해서 근딜이 찍은 버스트징에 맞춰서 딜을 넣어줍시다. 또 버스트가 더 강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가지고 있는 여러 디버프(ex 암기의 칠흑검)를 적절히 버스트 대상자에게 이용해줍시다. 여기서도 기절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데요. 버스트 대상자에게 기절을 넣어서 포션이나 생존기를 쓰지 못하게 하는 등의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보조 스킬은 철방을 필수로 들어주세요.


2) 힐러

힐러는 우리팀을 살리는 역할입니다. 적팀이 우리 팀을 죽이기 위해서 열심히 패는데요, 그에 맞서서 우리 팀을 다양한 힐 스킬로 살려주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점성 스킬을 예시들어 작성했습니다.

스킬은 크게 글쿨 스킬과 논글쿨 스킬이 있는데, 보통 베네피크(마나가 들지 않고+힐량이 작은 글쿨 힐스킬)로 힐을 계속 하다가, 버스트당하는 파티원에게 베네피라(마나가 들고+힐량이 큰 글쿨 힐스킬)와 여러 논글쿨 스킬(위계, 반목 등)을 써주는 식입니다.

또 정화라는 스킬이 있는데요. 이 스킬은 대상자의 모든 cc기를 지우는 역할입니다. 적팀이 각종 cc기를 넣을 때, 적절히 정화로 풀어줘야 합니다. 적팀이 버스트를 하며 힐러(본인)에게 침묵을 넣으면 스스로에게 정화를 써서 침묵을 풀고 힐하는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조 스킬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휴면과 프로테스를 고정으로 이용합니다. 휴면은 우리팀이 아프게 맞고 있을 때 적팀 딜러를 재우거나, 우리팀이 버스트를 할 때 적팀 힐러를 재우는 식으로 이용합니다. 프로테스는 논글쿨 힐기(정확히는 뎀감기)처럼 쓰면 됩니다. 


3) 근딜

제일 중요한 건 버스트징을 찍는 겁니다. 제일 딜이 세서, 사령탑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스트징에 대해서는 2번 항목을 다시 읽어주세요. 보조 스킬은 거리유지 필수로 들어주세요.


4) 원딜

원거리 딜이 가능하지만 몸이 많이 약합니다. 따라서 생존에 유의하며 우리팀 근딜이 찍은 버스트에 열심히 호응해줍시다. 또, 아드와 늑대심장 상자를 먹어주는 게 중요한데요. 이건 4번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아드박스와 늑대심장

게임이 총 6분 진행되면서, 게임의 남은 시간 기준으로 4분 30초 / 3분 / 1분 30초마다 각각 아드박스 2개 / 늑대심장 / 아드박스 2개씩이 필드에 생성됩니다. 고정된 위치에 생성되는 오브젝트이며, 일정 체력이 있습니다. 오브젝트가 체력이 다 닳으면 오브젝트가 있던 바닥에 해당 오브젝트의 버프가 남습니다. 이 버프는 오브젝트에 딜을 더 많이 넣은 쪽만 먹을 수 있습니다. 버프 위에 올라가면 버프가 먹어지고, 생긴 후 1분간 아무도 먹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아드박스에 설명하기에 앞서서, '아드레날린'에 대해 먼저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라 차는 개인용 리밋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직업군의 효과는 '탱커-파티원 전원에게 뎀감 버프/힐러-파티원 전원 광역 힐/근딜-대상자에게 단일 공격/원딜-광역 공격'입니다. 차는 데에 3분이 걸려서, 보통 6분겜을 진행하면 1번밖에 못 씁니다. 그렇지만 아드레날린 박스(아드박스)를 먹으면 2번 쓸 수 있습니다. 

아드박스는 한 번 등장할 때마다 2개씩 등장합니다. 총 2번 등장하고(4분 30초, 1분 30초) 첫 등장에는 맵 중앙의 좌우 벽 근처에서 등장하고, 두 번째 등장에서는 맵 중앙의 상하에서 등장합니다. 먹으면 대략 25퍼 정도 채워줍니다. 보통 근딜이 먹어서 리밋을 2번 씁니다. (딜이 세니까요) 

늑대심장 상자는 3분에 맵 정중앙에 생기는 상자입니다. 효과는 '마나 자연회복량 증가+이동속도 증가'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힐러가 먹습니다. 다른 직군은 먹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5. 위기시간과 연장전

게임 도중, 1분 30초 이상 킬이 나지 않으면 위기 시간에 돌입합니다. 맵 조명과 브금이 티나게 변합니다. 위기 시간은 총 5단계까지 있는데요, 시작하면 N단계마다 받는 데미지 N*10% 증가 디버프'가 생깁니다. 1단계에서 시작해, 위기시간이 15초 이상 지속될 때마다 한 단계씩 추가됩니다. 시작은 1단계이니 받는 데미지 증가 10퍼에서 시작해 5단계까지 가면 받는 데미지 증가 50퍼까지 갑니다. 킬이 나면 위기 시간은 해제됩니다.

연장전도 동일하게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가 생깁니다. 이 쪽은 킬이 난 후에 메달을 먹으면 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6. 랭킹전/일반전/친선전

랭킹전: 말 그대로 랭킹전입니다. 이기면 공식 랭킹 점수가 오르고, 지면 현재 티어에 따라 점수가 내려갑니다. 현재 티어에 따라 매칭되는 풀이 다릅니다. 언브실 / 골실 / 플골 / 다플로 나뉘어서 칭이 잡힙니다. 매칭 시 8명의 점수를 고려해서 칭을 잡아줍니다.(점수 높은 사람이랑 낮은 사람을 같은 팀에 붙여주는 식) 가령 골드랑 브론즈는 만날 수 없지만 골드랑 플레는 만날 수 있습니다. 파티 불가능합니다. 100위까지 공홈에 순위가 기재됩니다. 시즌 별로 랭킹에 따라 보상(탈것 등) 있습니다. 명점, 경험치, 업적 등 다 줍니다.

일반전: 매칭 넣어서 들어가면 되고, 2인까지 파티 맺어서 큐 넣을 수 있습니다. 랭킹에 영향은 없으나 명점, 경험치, 업적 등은 줍니다. 랭킹전과 다르게 티어/점수와 상관 없이 랜덤으로 파티 잡아줍니다.

친선전: 미리 파티를 파서 사람을 모아서 가는 친선전입니다. 랭킹/일반전은 게임에 들어가면 직업을 바꿀 수 없지만 친선전은 게임 시작 후에도 들어가서 직업을 바꿀 수 있습니다. 명점, 경험치, 업적 등등 아무 보상도 안 줍니다. 채팅 가능합니다. 완전 연습용입니다.


완전 기초라고 생각하는 내용만 작성했습니다. 추가적인 사항은 다른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